일상 속 아이들 행동발달

사회 수업에 활용하는 수업 모형 (3)

지구의 손님 2024. 2. 11. 13:4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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어떤 내용을 가르치던 그에 맞는 수업을 하기 위해서는 도구가 필요하다.

내용이 재료라고 하면 모형은 조리 방법이다.

 

생선을 찜으로 먹을 수도 있고 조림으로 먹을 수 있고 구이를 해먹을 수 있고 해물탕을 해먹을 수 있듯 

가르치는 사람은 재료에 알맞은 방법으로 요리를 해야한다.

 

다음은 다양한 요리의 방법이다.

 

수도권 인구 집중 현상을 

"인구 집중"이란 무엇인가 "수도권"이란 무엇인가 에 포인트를 맞출 수 있고 < 개념 학습 모형 (속성 / 원형[다양한 예시])

수도권 인구 집중 현상의 어떤 다양한 "해결책" 이 있을까? 중점을 둘 수도 있다. < 문제 해결 학습모형

가장 나은 대안은 무엇인가 ? 여러 대안 중 최적의 대안 찾기 < 의사 결정 모형 중 의사 결정 도표(Matrix)

그게 최선인가 ? < 논쟁 학습 모형 (부작용이 무척 많을 걸? 실용성도 없는 말뿐인 것 아니야 ?)

왜 그렇게 되었는가 ? 여러 이유를 찾아보자 < 탐구 학습 모형

 

여러 가지 방법으로 요리하여 학생들에게 제공할 수 있다.

맛있는 요리는 쉐프의 몫이다.

맛은 없지만 건강이 반드시 필요한 손님에게는 한약을 줄 수도 있다.

배가 부른 손님에게는 자극적인 요리로 입맛을 돋굴 수도 있다.

 

다양한 요리 방법을 할 줄 아는 쉐프는 유능하며, 또한

다양한 수업 방법을 할 줄 아는 사람은 유능할 것이다.

 

 

 

1. 개념 학습 모형

속성모형 / 원형모형

2024.02.10 - [일상 속 아이들 행동발달] - 아이들 사회 교육이 뭘까? (2)

 

아이들 사회 교육이 뭘까? (2)

현재 대한민국의 교육과정 상 사회교육은 크게 1) 국토와 우리 생활 2) 인권 존중과 정의로운 사회 3) 옛사람들의 삶과 문화 [역사 고조선 - 조선 / 인물(왕건부터 이선게 신사임담 등등 임진왜란

happiness-95.tistory.com

2. 탐구 학습 모형

문제제기 
가설설정
용어 정의 및 개념화 [개념화 - 개념의 의미를 정확하게 하는 것]
자료 수집
자료 분석 [경험적 증거로 활용할 수 있음]
가설 검증 및 일반화 [일반화라고 해서 정답은 아니고 일시적으로 정답이라는 것]

 

탐구 문제 파악
-인구 분포는 왜 수도권으로 집중될까?
-서울공화국 
-마약문제 등등
가설 설정(2023기출)
- 서울에 없는게 없다 -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해볼래 - 서울에는 교통이 잘 발달해 있습니다. - 교통의 편리성 때문이라고 설정해볼까?
탐색
가설의 타당성 확인
교통이 편리한 지역에 많은 인구가 밀집하게 된다.
[교통 - 인구 간의 변수의 상관관계 및 인과관계가 명확한지 확인한다]
교통 뿐만이 아니고 지리적인 거과 일자리가 얼마나 많은지도 확인을 해야할 것 같은데요 ?
그렇지 잘 생각하였구나

탐구 계획 수립
인구와 - 산업, 교통, 지리 의 상관관계를 확인해보자 
증거 제시
- 교통이 편리한 곳에 인구가 밀집되는 실제 사례를 전국 단위로 찾아본다. 지하철 터미널 공항 등[ 부산, 서울] 
일반화
-
일반적으로 교통이 편리하고 일자리가 많은 곳에 인구가 집중된다.

 

3. 문제 해결 학습

문제확인
- 다양한 시청각 자료를 제시한다.
- 추체험으로 하던지 여러가지 방법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문제의 심각성을 느끼게 한다.
[결국 학생들이 뭐야 알빠노 ~ 이래버리면 어떤 수업도 제대로 안되니까 이 부분은 교사와 래포 형성을 통해서 혹은 재밌는 스토리텔링을 통해서 흥미를 준다.]
문제 발생 원인 파악
- 문제 발생 원인에 대해 상관관계 인과관계를 찾게 한다.
(이 때 탐구학습모형에서 진행하듯이 용어정의및 개념화를 진행해야 할 수 있다, 학생들이 인과관계를 알기 위해서는 명확한 용어에 대한 정의를 알고 있어야 한다.
문제 해결 방안 탐색
- 그 문제의 원인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한다.
문제 해결 방안 결정
- 다양한 해결 방안 중 의사 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적당한 기준이 필요한데 이 때 의사결정모형[Banks,1990]의 의사결정도표를 활용해서 문제 해결 방안을 결정해도 좋다.
문제 해결 방안 실천
- 이 부분은 사실 와닿지 않을 것이다. 학생들에게 거창한 지구 온난화 해결책을 수업해놓고 분리수거라는 미약한 부분에 대해 방안을 실천하라고 하면 김이 샐 수 있다. 
이 때 교내 다양한 동아리, 정규수업 및 방과후 수업을 통해 AI 정보화 교육등을 통해 다양한 학습을 선행한 아이들이라면 블로그 혹은 미리캔버스 캔바 등을 통해서 영상을 제작하여 공익 활동을 할 수 있다.  
개인적으로 분리수거 잘하자로 끝나는 것 보다 환경을 살리기 위한 영상을 제작하게 하는게 더 올바른 문제 해결 방안이라고 본다.

 

4. 의사 결정 학습 

문제 제기
사회 탐구
[ 가설 설정 - 자료 수집 - 자료 분석 - 가설 검증 ]
가치 탐구
[ 가치 문제 및 가치 갈등 확인 - 대안의 검토와 결과 예측 - 가치 선택 ] 
의사 결정 
[ 대안 검토와 결과 예측 ]
행동

 

의사결정 모형 중 의사 결정 매트릭스 모형

문제 정의
대안 나열
선택 기준 작성
대안 평가 
평가의 근거를 이전에 선택한 선택기준으로 잡고 
의사 결정 도표를 통해서 대안별 점수를 작성한다.
의사 결정 
-의사 결정 도표에서 평가 점수가 가장 높은 대안을 선택한다.

 

5. 논쟁 문제 학습 

 

- 필수 조건

 ㄱ) 찬반 의견 대립이 팽팽하다.

 ㄴ) 사회의 다수에 영향을 미친다.

 ㄷ) 정답이 없다.

 

문제 제기
남북통일이 되어야하나 ?
개념의 명확화
남북통일 이라고 하면 무력 ? 아니면 평화통일 ?
여기서 우리는 평화통일로 하기로 하자.

사실의 경험적 확인

북한이 핵으로 남한을 협박하는 수 많은 기사
평화 통일 시에 우리가 얻을 수 있는 수 많은 이익
각종 통일 관련법
통일부 문서들 수집 및 분석
가치 갈등의 해결
(대립 가치 분석)

사회의 기본 가치 < 북한주민들의 인권이 보장되지 않는 삶을 두고 보는게 맞나 ? VS 통일 직후 우리가 몹시 힘들 것
판단은 여러분의 몫 
대안 모색 및 결론

남한의 세율인상으로 평화 통일할 때 연착륙 가능?
북한의 값싼 노동력을 이용하여 연착륙 가능 ?

답은 없으나 여러분들이 논의하여 가장 합리적인 정답을 찾아보자.

 

7. 기타 교수 학습 방법

- 현장학습 ) 나가서 직접 경험 + 찾아오는 학교 (각종 체험)

- 지도학습 ) 도해력을 갖춰 공간적 정보와 시각 자료 가공 변환 

 ㄱ) 위치 학습

 ㄴ) 방향 학습

 ㄷ) 기호 학습 

 ㄹ) 거리 학습 

 ㅁ) 투영법 학습

 

- 사료학습 ) 역사적 의미를 부여하는 교수 학습 방법

1차 사료 (원사료) : 역사적 사실이 일어난 것과 거의 같은 시기에 제작된 유물이나 쓰인 저작물

2차 사료 : 역사적 사실이 일어났던 시기보다 나중에 만들어진 자료

(1차 사료에 대한 설명, 판단, 견해 등이 담겨 있음)

 

 

- 인물학습 ) 

- 극화 학습 ) 추체험 학습을 하고자 할 때 사용하기 아주 좋은 방법

사회 현상의 단순화를 통해 학생들이 역할놀이 학습이나 모의 학습등을 통해 알아볼 수 있게 한다.

추체험 학습 : 다른 사람의 체험을 내 것처럼 느끼는 학습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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