순서대로 미술사조
르네상스 미술
: 미술사의 꽃
이 시대의 예술가란 수학 과학 천문학 철학 사학 등 여러 분야에 능통한 사람.
'투시 원근법'
'명암법' 도입
레오나르도 다 빈치
뒤러 "자화상"
미켈란젤로 " 피에타"
라파엘로 "아테네 학당"
바로크 미술
: 종교 개혁 이후 화려하고 웅장한 건축물과 예술 작품의 발달 왕족의 초상 종교화 등을 그림.
: 불규칙한 선을 많이 사용하고 표현을 과장하는 등 균형과 조화의 미술인 르네상스 미술과는 많이 다름
로코코 미술
:파리의 귀족층을 중심으로 한 장식성이 강한 미술 / 루이14세의 죽음으로 프랑스 귀족들은 회복된 권위를 과시하기 위해 새 저택을 짓고 각종 장식품들로 실내를 꾸미기 시작했고 화려함과 사치스러움을 추구하기 시작.
계몽주의 미술
: 반 로코코적인 움직임 사치스러움과 애정 장면을 담은 로코코 양식의 풍속화는 퇴폐적이고 천박하다는 혹평으로 인하여 시민계급과 서민의 일상을 담은 회화들이 계몽주의자들의 호응을 얻기 시작
신고전주의
:계몽주의에서 이성적인 측면이 강조된 사조 정적이고 형식적이다.
낭만주의
:강정적인 미술 경향을 가진 낭만주의 화가들은 단순히 풍경을 묘사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풍경에 어떤 가치를 부여하려고 함.
리얼리즘
: 1840년대에서 1870년대까지 프랑스 회화 분야에서 새로이 나타난 사조
현실에 관심을 가지고 관찰한 것을 진실하게 기록하는 데 의미를 두었다. 산업 혁명 이후에 등장한 도시 노동자나 농민의 고단한 삶을 있는 그대로 담아냄.
인상주의
: 사진기의 발명으로 사물을 있는 그대로 재현하는 것은 그림이 아닌 사진기의 몫이 되었다. 화가들은 개성적인 화풍을 추구하며 자신만의 색깔을 드러냈다.
신인상주의
: 초기 인상주의의 햇빛과 색채에 대한 개념을 과학적으로 계승. 빛의 표현에 있어서 과학성을 부여함.
- 인상파의 즉흥적 색채를 거부하고 고전주의의 엄숙한 질서를 도입한다.
후기인상주의
:눈으로 보는 실제와는 다른 세계. 보이지 않는 감정. 인간의 복잡한 심리. 이미지 등을 묘사하려는 시도에서 출발한다.
인상주의를 계승했지만 보다 개성적인 화풍으로 발전할 수 있었던 것은 후기 인상주의 화가들이 외부의 세계보다 내면의 감정에 집중했기 때문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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